본문 바로가기
  • 정보공유


정보나라

몸보신 기력회복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10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11. 28.
 

 

 

이번에는 몸보신 기력 회복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지칠 때 기력이 달린다는 말을 많이 하죠~ 무더운 여름 더위에 지칠 때, 또는 격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탈진했을 때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회복하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이런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어떨까요? 몸보신 기력회복 원기회복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1.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삼계탕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삼계탕

 

 

삼계탕도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초복이면 삼계탕집 맛집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만큼 여름철 보양식으로 삼계탕은 으뜸이죠~ 삼계탕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손발이 찬 분들, 여성 냉증이 있으신 분들께 좋다고 합니다. 또 임산부들은 영양공급을 위해 삼계탕을 먹는다고 합니다.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해 체내 면역력을 향상해주는 음식입니다. 삼계탕이 주재료인 인삼, 대추, 마늘 등은 영양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그중 인삼은 원기를 보호해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또한 여름철 찬 음식을 많이 먹어 약해진 위장과 비장의 기능을 보호해줍니다. 저도 피곤할 때 기력 회복을 하고 싶을 때 한 번씩 삼계탕을 먹습니다. 먹고 나면 확실히 몸보신이 되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2.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추어탕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추어탕

 

추어탕은 몸보신을 위한 영양식입니다. 예로부터 추어탕은 튼튼한 뼈와 근육을 만드는 음식으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된 것은 물론,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해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을 앓는 노인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추어탕에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좋고, 미꾸라지의 점액물에 들어있는 콘드로이친 성분은 혈관과 장기를 깨끗하게 해 주고 피부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또 칼슘,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의 영양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고 기력을 북돋아 주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어릴 적 어머니가 해주신 추어탕이 생각나네요~ 집 앞에 개울이 있어서 통발로 미꾸라지를 잡아서 수시로 추어탕을 해주셨는데 맛이 일품이었죠~ ^^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3.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민물장어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민물장어

 

 

여름부터 초가을로 제철을 맞은 민물장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담백하고 맛이 좋습니다. 자양·강장 식품의 대표 주자로,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체력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장어는 기력 회복 몸보신에도 좋은 음식이지만 정력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이죠~ ^^ 장어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체력과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선사해 스태미나의 원천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비타민A가 많아 피로해진 눈에 좋고 시력 향상, 야맹증 개선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골다공증과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장어는 두뇌발달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인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굉장히 좋식품입니다. 장어에는 필수 지방산 EPA, 칼슘, DHA 등이 풍부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4.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부추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부추

 

부추 역시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정력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죠~ 부추에는 비타민A와 C,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배를 따뜻하게 해 주고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돕고, 기력이 쇠한 사람의 기력을 보충해주는 보양식 재료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부추는 소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좋고, 무쳐 먹거나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5.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낙지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낙지

 

 

낙지도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낙지에는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풍부해 몸의 성장이나 신진대사, 간 기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또 철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뇌기능을 돕는 DHA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낙지는 신경안정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함유하고 있어 긴장과 불안,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경성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낙지에는 특히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피로 해소 효과가 좋아 복합우루사(URSA) 등과 같은 영양제나 일명 에너지음료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표적인 성분이기도 합니다. 타우린은 피로 해소는 물론 시력 회복,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지방의 흡수와 배설을 촉진시켜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관리에도 좋습니다. 또한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6.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홍삼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홍삼

 

 

 홍삼은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항산화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물론, 다수의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받은 식품입니다.  이종호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은 홍삼이 항산화 효소를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20세~65세 성인 69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매일 홍삼을 복용하게 한 후 경과를 지켜봤습니다. 그 결과 림프구 DNA 손상은 17% 감소했으며, 체내 항산화 효소는 무려 56%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홍삼이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홍삼정, 홍삼액, 홍삼진액, 홍삼분말, 홍삼 진액, 홍삼농축액 등 홍삼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제조 방식에 따라 홍삼의 효능이 달라질 수도 있어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을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반면, 홍삼을 잘게 갈아 넣을 경우 영양분 추출률이 95% 이상에 달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7.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콩국수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콩국수

 

 

더운 여름철하면 얼음 동동 뛰운 시원한 콩국수가 생각나죠~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며,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대두는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기운을 북돋우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성질이 차가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설사를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뜻한 성질의 인삼과 대추로 균형을 맞추면 좋습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8. 원기회복에 좋은과일 ( 참외,수박,포도,자몽,토마토)

 

 

원기회복에 좋은과일 (참외,수박,포도,자몽,토마토)

 

수박 :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에 함유된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뇨작용이 강해 잠들기 전에는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신부전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합니다.

참외 :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소와 칼륨 등 전해질이 많아 기력회복과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참외 역시 신부전 환자가 복용할 때는 주의합니다.

자몽 : 비타민이 풍부해 운동 중에 마시면 피로해소 효과가 뛰어납니다. 자몽은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고혈압·고지혈증 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함께 섭취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포도 :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빠른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방울토마토 : 토마토의 유기산이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물질을 없애줍니다. 인제대 서울 백병원 가정의학과 김경우 교수는 “기력 회복을 위해 좋은 과일이지만 영·유아는 잘못하면 기도로 들어가 질식 사고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9.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복분자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복분자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으로는 6~8월이 제철인 복분자 열매가 있습니다.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세포 파괴와 노화를 방지하고, 신장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또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탁월하고, 평소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의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는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 갱년기 여성과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에게 도움을 주고, 남성의 경우 스테미너 향상과 전립선 질환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두뇌활동 촉진, 혈액 순환 개선,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해주는 등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10.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전복

 

 

원기회복에 좋은음식 - 전복

 

 

전복은 ‘세종실록 지리지’에 의하면 왕에게 진상하는 음식으로 기록될 만큼 귀한 식재료입니다. 미역이나 다시마 등 해조류를 먹고 자라서 내장과 살에서 특유의 바다 향이 나며, 별미로 여겨집니다. 내장이 녹색인 암컷은 육질이 연해서 죽, 찜, 조림 등에 적합하며, 내장이 노란색인 수컷은 회나 초무침 등 날 것으로 먹었을 때 가장 좋은 맛을 냅니다. 비타민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의 원기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 산모의 산후조리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회복과 피로 해소와 숙취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원기회복 # 몸보신 # 기력회복

 

 

 

 

 

이렇게 해서 -몸보신 기력 회복 원기회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몸보신 기력회복 원기회복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